본문 바로가기

힘내자 청춘!

성공을 부르는 긍정적 표현

 

 

 

 성공자는 어떠한 말로써 자기 자신이나 의견에 대해 표현하는가? 혹시 그들이 자주 사용하는 말은 '네, 좋아요' 혹은 '멋지군요','아주 훌륭합니다','정말 기발한 아이디어군요' 라는식의 긍정적 표현들이 아닌가? 자세히 관찰해 보면 그들은 늘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표현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당신이 당신 자신에게 하는 말은 감정의 방아쇠가 되어 하루의 기분을 좌우하게 된다.

 

당신은 이것을 알고 있는가? 그리고 매일 스스로에게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말을 하도록 노력하고 있는가?
예를 들어 아침 출근길에 차를 타고 가면서 속으로 이렇게 생각한다고 하자.'에이 참, 왜 이렇게 비가 오는 거지? 정말 일 할 맛 안나네' 라고 생각했다면, 그 날 당신의 일은 제대로 풀려나가지 않을것이다. 반대로 '우리 나라는 다양한 날씨를 경험할 수 있어서 참 좋단 말이야!' 라고 생각했다면, 그 날 당신은 모든 일을 즐겁게 처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사소한 것이라도 신경을 써서 스스로에게 긍정적으로 표현하도록 노력하면 삶을 대하는 태도 역시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변화될 것이다.


[성공을 부르는 말에 도전하라]

좋은 습관이든 나쁜 습관이든 그 습관이 형성되는 데는 21일 정도가 소요된다고 한다. 그러므로 성공을 부르는 말에 도전하여 그것을 습관화할 수 있을 때까지 꾸준히 연습하도록 하라.


아래에 적힌 문장들은 당신으로 하여금 성공을 부르는 말에 도전하여 좋은 습관을 갖도록 하기 위해 예시한 것이다. 당신은 다음 질문에 대해 어떻게 대답할 것인가?


- 요즘 일(사업)은 어떻습니까?
- 잘지내고 계십니까?
- 무슨 일립니까?
- 주말을 잘 보내셨나요?
- 가족들은 안녕하신가요?

 

이것은 매우 간단한 실험이지만, 당신이 습관적으로 성공을 부르는 말을 사용하고 있는지 아니면 스스로의 자부심을 저하 시키는 말을 사용하는지 알아볼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


앞으로 3주일 동안 당신이 사용하는 표현에 대해 관심을 시울여보라. 그러면 당신은 당신의 입에서 쏟아져 나오는 부정적인 표현에 대해 매우 놀라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말들은 보통 직장, 집 혹은 그 어느 곳에서든 무의식중에 흘러나오게 된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당신이 하루 동안 사용했던 부정적인 말들을 적어보라. 그리고 그 말들을 긍정적인 표현으로 바꿔보라. 그렇게 며칠을 계속하고 나면 점점 긍정적인 말을 사용하려 노력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덧이다. 나쁜 습관을 하나 정복하고 나면 당신의 기분은 날아갈 듯이 가뿐해진다.

 

[성공을 부르는 말]
'말'이라고 하는 것은 그것을 반복하여 입밖으로 드러낼 때 현실이 될 확률이 높다. 그러므로 당신의 직업, 인간관계 또는 삶의 전반적인 부분에 있어 변화를 가져오고 싶다면 성공을 부르는 말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도록 하라. 그리고 지금 당장 시작하여 21일이 지난 후,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는지 지켜보라. 그러면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하는 표현 중, 자부심을 손상케 하는 것들을 살펴보고 그것을 성공을 부르는 표현으로 바꾸어 예시하도록 하겠다.

 

 자부심을 손상케 하는 표현

 

- 참, 불쾌한 하루였어.
- 이것이 내 능력의 한계야.
- 나의 일은 지루하고 따분해.
- 지독하게 피곤한 상사야.
- 빽이 없으면 출세할 수 없다.
- 너를 믿을 수가 없어.
- 아버지를 닮아 성질이 급해.
- 시간약속이 뭐 그리 중요해.
- 사람들은 날 싫어해.
- 도대체 누굴 믿니?
- 기분이 말이 아니야.
- 요즘 애들은 버릇이 없어.
- 제길! 또 졌잖아.

 성공을 부르는 표현

 

- 오늘 무척 즐거웠어.
- 난 뭐든지 할 자신이 있어.
- 이 일은 내 천직 인가봐.
- 난 상사를 존경하고 신뢰해.
- 능력만 있으면 출세할 수 있어.
- 난 너를 믿어.
- 급할 게 뭐 있어. 차분하게 처리하자.
- 약속시간은 철저히 지켜야지.
- 사람들과 즐겁게 지낼 거야.
- 나는 그들을 신뢰하고 그들도 나를 믿어.
- 야호!
- 요즘 애들은 참 개성이 강하군.
- 졌지만 참 열심히 했어.

 

[스스로에게 긍정적으로 말하자]

폴 헤나는 강연을 나갈때마다 매번 '여러분은 지금보다 더 나아지기를 원합니까?' 하고 질문을 한다. 그러면 참석자 중 98%이상의 사람들이 '그렇다'고 대답을 하는데, 이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상승의 욕구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나서 그들이 주로 사용하는 언어에 대해 물어보면 많은 사람들이 부정적인 언어를 사용한다는 사실에 대해 인정을 한다.


강연에 참석했던 테드는 공익근로자였는데, 우연히 동생의 결혼식 비디오테이프를 보다가 유독 자신만이 행복하고 즐거운 기분에 어울리지 않는 표정을 짓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러나 아무리 생각을 해봐도 그 이유를 밝혀낼 수 가 없었는데, 강연을 듣고 난 뒤 그 이유를 알게 되었다고 했다. 즉, 테드는 자신의 부정적인 말이 자아상을 희석시키고 확신을 점점 잃도록 만들었다는 사실을 깨달은 것이다.


긍정적 표현은 서서히 당신의 내부로 스며든다. 혹시 감기에 걸려본 적이 있는가? 감기는 처음에는 머리가 약간 아픈 것 같다가 오한이 나고 콧물, 기침이 겹치면서 주사라도 맞아야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진행되고 만다.
이것은 성공을 부르는 긍정적 표현도 역시 마찬가지이다. 서서히 우리의 내부로 침투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의식적으로 긍정적 표현을 사용하면서 서서히 자신의 태도를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방향으로 이끌도록 노력해야 한다. 반대로 자부심을 손상케하는 말에 빠져든다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쓰레기 하치장까지 내려가 세상의 모든것을 비난하는 자기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지금 당장 '나는 할 수 있다'는 긍정적 표현을 당신의 성공을 부르는 언어로 만들어 활용하고록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