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구촌 랭킹

세계에서 사람을 가장 많이 죽인 동물 Top10

 

 

[10위]
악어

 

매년 평균 사망자 - 1,000 여명
주요 사망 원인 - 악어에 의한 공격

 

악어는 동족포식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자기 영역에 침범한 작은 개체에 대해선 거침없는 공격성을 표출한다.

 

 

 

 

[9위]
촌충


매년 평균 사망자 - 2,000 여명

주요 사망 원인 - 조충병, 낭미충증

 

조충병: 조충으로 생긴 병. 조충이 있는 돼지고기, 쇠고기, 생선을 날로 먹어 발생하며, 복통과 구토를 동반한다.

 

낭미충증: 유구조충의 충란이나 미성숙 충인 낭충에 의해 일어나는 감염증, 창상성 신경손상이 일어나 실명·시각장애·마비·발열·두통·발작 등이 일어난다.

 

 

 

 

[8위]
회충

 

매년 평균 사망자 - 2,500 여명

주요 사망 원인 - 회충성폐렴

 

회충성폐렴: 사람이 회충에게 감염된 경우, 유충이 허파에 침입함으로써 회충성폐렴을 일으킬 수가 있다. 특히 한꺼번에 많은 충란이 섭취되면, 감염 후 3일경부터 발열하여, 차츰 고열이 되면서 두통, 기침, 가래,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공동 7위]
담수패류(우렁이)


매년 평균 사망자 - 1만여명
주요 사망 원인 - 주혈흡충의 중간 숙주

 

주혈흡출증: 주혈흡충 형태의 연충류로 발생하는 질병이다. 요로나 창자를 감염시킬 수 있다. 증상으로는 복통, 설사, 피똥, 혈뇨가 포함된다. 어린이의 경우 저성장, 학습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공동 7위]
침 노린재


매년 평균 사망자 - 1만여명

주요 사망 원인 - 샤가스병

 

샤가스병: 기생충의 일종인 크루스파동편모충에 의해 감염되는 열대질병으로, 1909년 브라질의 의사 카를로스 샤가스에 의해 발견되었다. 이 기생충은 침노린재과의 일종인 흡혈곤충 벤추카를 매개체로 인간을 비롯한 포유류에 옮겨지고, 수혈이나 장기 이식, 기생충에 오염된 음식물 섭취를 통해 확산된다.

 

 

 

 

[공동7위]
체체파리


매년 평균 사망자 - 1만여명
주요 사망 원인 - 수면병

 

아프리카 수면병: 사람과 다른 짐승에게 발생하는 기생병이다. 파동편모충 종의 원생동물에 의해 발생한다. 사람을 감염시키는 종류로는 두 가지가 있는데, 감비아파동편모충과 로데시아파동편모충이 그것이다. 감비아파동편모충의 경우 보고된 사례 중 98%가 넘는다. 둘 다 일반적으로 감염된 체체파리의 물림에 의해 전파되며 농촌 지역에서 가장 흔하다.

 

 

 

 

[4위]


매년 평균 사망자 - 2만5천여명
주요 사망 원인 - 견병, 개에 의한 공격

 

광견병: 바이러스성 인수공통감염병이며, 급성 뇌질환을 일으킨다. 한 번 발병하면 거의 사망에 이르는 치명적인 질병으로, 에이즈와 더불어 치사율이 가장 높은 질병으로 알려져 있다. 사람을 포함한 대부분의 포유류에게서 나타난다. 물 등을 두려워하게 되는 특징때문에 공수병 으로도 불리며, 물뿐만 아니라 소리와 바람도 환자의 감각 기관에 자극을 주고 경련 등을 일으킬 수 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대한민국의 제약회사인 셀트리온과 함께 광견병 치료 항체를 개발하고 있다.

 

 

 

 

[3위]


매년 평균 사망자 - 5만여명
주요 사망 원인 - 뱀독

 

방어가 실패하면 뱀은 적을 공격하여 문다. 독을 사용한 자기방어를 하는 것이다. 아프리카의 독을 뿜는 코브라는 방어 기술이 매우 발달되어 있어서, 적으로부터 2-2.5m 떨어진 거리에서 적의 눈에 독을 뿜는다. 독은 즉시 고통스럽고, 화끈거리는 증상을 일으키며 때로는 눈을 멀게도 한다. 뱀의 독은 각종 효소와 독성단백질 등의 복잡한 성분으로 되어 있으며, 주요 독성분으로 출혈독, 신경독, 심장독, 용혈소 등이 있고, 종에 따라 성분 구성이 약간씩 다르다.

 

 

 

 

[2위]

인간


매년 평균 사망자 - 47만5천여명
주요 사망 원인 - 살인, 전쟁

 

살인: 다른 사람을 살해하는 행위이다. 고의적인 살인을 말하며 고의가 없는 과실치사상죄와는 구분한다. 살인에 대한 처벌은 국가에 따라서는 사형도 행해진다. 사형제 폐지론자들은 국가가 행하는 사형도 살인이라고 주장한다.


 

전쟁: 국가 또는 정치 집단 사이의 폭력이나 무력을 사용하는 상태 또는 행동을 말한다. 특별히 둘 이상의 국가 간에 어떤 목적을 두고 수행되는 싸움이다. 군사력을 이용해 다양한 정치 목적을 달성하려고 하는 행위, 또는 군사력을 이용한 결과 생기는 국가간의 대립 상태로 본다. 일반적으로 국가 또은 그에 준하는 집단이 방위나 이익의 확보를 목적으로 무력을 행사하여, 전투를 일으키는 일이다. 전쟁은 태고부터 계속되는 인류사이며, 가장 원시적인 한편 폭력적인 분쟁해결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1위]

모기


매년 평균 사망자 - 72만5천여명
주요 사망 원인 - 말라리아, 뎅기열, 황열병, 뇌염

 

말라리아: 학질모기가 옮기는 전염병으로, 매년 2억에서 3억 명의 사람이 감염되고 수백만 명이 사망하는 위험한 질병이다. 발병 후 감염의 전형적인 증상이 순차적으로 나타난다.

 

뎅기열: 모기가 매개가 되는 뎅기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하는 전염병이다. 강한 통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영어로는 "break bone fever" 라고도 부른다.

 

황열병: 모기에 의해서 매개되는 플래비비르스과에 속하는 황열 바이러스를 병원체로 하는 감염 증상이다.

 

뇌염: 뇌염은 뇌막염과 달리 뇌 실질을 침범함으로써 발열, 두통과 함께 의식장애와 경련(간질 발작), 기타 국소신경학적 장애를 보이는 질환이다. 그러나 뇌막염과는 달리 두통은 대개 심하지 않다. 만약 열이 나면서, 의식이 혼미해지거나 경련을 보인다면, 뇌염 증상을 의심해야 하며 지체없이 병원을 찾아야 한다. 바이러스 뇌염은 대개 약물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며,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르게 하는 무서운 질환이다.

 

 

 


< 출처 - SES Production >
< 출처 - 위키백과 >